다시 보는 러시아 현대사 혁명부터 스탈린 체제를 거쳐 푸틴까지 Russia: Class and Power 1917-2000

마이크 헤인스 지음 이수현 옮김 2021-03-18 520쪽 22,000원 신국판 9788979662023 책갈피

소련 붕괴 30년, 소련은 어떻게 성장했고 왜 붕괴했나?
러시아 혁명과 소련 역사는 전체주의적 악몽이었을 뿐인가?
러시아의 과거-현재-미래를 새롭게 연결한다

소련이 붕괴한 지 30년이 지난 지금 러시아 역사를 돌아봐야 할 이유는 무엇일까? 소련의 붕괴가 곧 사회주의의 붕괴였는가, 러시아 혁명과 소련 역사는 전체주의적 악몽이었을 뿐이고 급진적 사회변혁이란 결국 모두 실패로 돌아가게 되는 것인가 하는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다. 그러니 소련과 러시아의 역사를 이해하는 일은 단지 과거를 이해하는 데뿐 아니라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설정하는 데도 중요하다.

이 책은 러시아 역사를 해석하는 보수적·자유주의적 관점을 반박하며 러시아 혁명의 흥망성쇠를 재검토한다. 그리고 스탈린 치하의 소련이 사회주의였다는 통념에 도전한다. 또, 어떻게 혁명의 잔해 속에서 등장한 강력한 지배계급이 소련과 소련 붕괴 이후의 새로운 러시아를 지금까지 장악하고 있는지 보여 준다.

이런 논의는 단지 러시아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팬데믹과 경제 위기, 심화하는 불평등, 기후위기 같은 세계적 문제를 극복할 대안을 찾는 모든 사람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있을 것이다. 책 말미에는 저자인 마이크 헤인스가 한국어판 출간을 기념하며 최근 20년 간의 러시아 상황을 분석해 쓴 후기가 실렸다.

책 구입하러 가기>>
알라딘예스24인터넷교보인터파크인터넷영풍문고리디북스

지은이 소개

마이크 헤인스 Mike Haynes

영국의 사회주의자이자 역사가. 영국 울버햄프턴대학교의 국제정치경제학과 교수였고 혁명적 좌파 계간지 《인터내셔널 소셜리즘》의 편집위원으로도 일했다. 국내에 번역된 저서로는 《소련의 해체와 그 이후의 동유럽》(갈무리, 공저)이 있고, 그 외에도 《니콜라이 부하린과 자본주의에서 사회주의로의 이행Bukharin and the Transition from Capitalism to Socialism, 《국가 살인의 세기?A Century of State Murder?(공저) 등의 책을 썼으며, 《역사와 혁명: 수정주의 반박History and Revolution: Refuting Revisionism》 편집에 참여했다.

책갈피 뉴스레터 <이달의 갈피>를 구독하세요!
독자들에게 제때 알맞은 책을 소개하는 알찬 정보를 담아 매달 발송됩니다.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