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인종차별과 자본주의 Race and Class

알렉스 캘리니코스 지음 차승일 옮김 2020-09-08 156쪽 8,000원 문고판 9788979661965 책갈피

책씨앗 - 좋은책고르기 2020년 10월 매체 주목도서

조지 플로이드의 죽음에 항의하는 운동이 세계 곳곳을 뒤흔들고 있다. 이 책은 인종차별을 마르크스주의 관점으로 분석한 현대의 고전이다. 짐바브웨 출신의 세계적 마르크스주의 석학 알렉스 캘리니코스는 이 책에서 인종차별의 본질과 기원, 인종차별 반대 투쟁의 역사, 오늘날에도 인종차별이 사라지지 않는 이유를 분석해 근본적 해결책을 내놓는다.

특히, 마르크스가 남긴 문헌들을 연구해 인종차별에 대한 마르크스 자신의 유물론적 분석을 복원하고, 백인 노동자가 인종차별로 물질적 이득을 얻는지(흑인 민족주의와 마르크스주의 사이의 핵심 논쟁점)를 규명하기 위해 실증적 분석을 내놓는 부분은 매우 흥미롭다. 1992년 로스앤젤레스 반란을 둘러싼 갖가지 오해(예컨대, 흑인과 한국인의 대립이었나?)를 바로잡는 부분도 우리나라 독자에게 각별히 의미가 있을 것이다.

추천사

흔히 인종차별이 자본주의 이전부터 존재했다고들 한다. 나는 자본주의 이전 사회에 퍼져 있던 이방인에 대한 편견이 현대의 인종차별과 같은 것이 아니었다는 캘리니코스의 견해에 동의한다. … 캘리니코스는 마르크스의 통찰을 빌려 어떻게 자본주의 사회에서토박이노동자와 이주 노동자 사이의 인종적 분열이 노동계급을 약화시킬 수 있는지 보여 준다. 미국의 정치인과 자본가계급도 이 점을 잘 알고 있고 능수능란하게 이용한다. … 인종차별을 폐지하려면 세계 자본주의를 폐지해야 한다. 캘리니코스는 이 점을 매우 설득력 있게 보여 준다.

─ 피터 맥라렌, 미국 UCLA 도시교육학 명예교수

 

인종차별과 인종차별 반대 투쟁의 기원과 역사를 쉽게 설명하는 훌륭한 책이다.

─ 하산 마함달리, 영국 무슬림연구소 전 소장

 

노예와 인종차별에 대한 마르크스의 분석을 잘 설명하는 책이다.

─ 애비 바칸, 캐나다 토론토대학교 인문학 교수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