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갈피 아카데미 총서 6 인간의 사고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Dialectical Logic: Essays on its History and Theory 변증법적 논리학의 역사와 이론

예발트 일리옌코프 지음 우기동, 이병수 옮김 2019-11-27 332쪽 17,000원 신국판 9788979661682 책갈피

서양 근대 철학사의 절정,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탄생을 다룬 고전

이 책은 서양 근대 철학사에서 변증법적 논리학이 어떻게 발전했고, 어떻게 마르크스의 유물론적 변증법으로 절정에 이르렀는지 추적한다.

1부 “변증법의 역사”는 데카르트의 합리론부터 헤겔의 변증법에 이르는 철학사를 다루며, 관념론적 전통의 핵심과 그 한계를 지적한다(포이어바흐의 헤겔 비판도 덧붙인다). 2부 “마르크스주의의 변증법”은 변증법에 유물론을 결합시킨 논리학을 다루며, 마르크스·레닌의 사상적·방법적 공헌을 되새긴다.

철학의 전통적 주제인 인간의 사고, 즉 존재와 사고의 관계 문제는 마르크스 이전에는 형이상학적∙선험적 논리학의 문제였다. 그러나 마르크스는 유물론적 변증법으로 접근해, 논리학이 인간의 사고가 어떻게 전개되고 발전하는지에 관한 문제이고, 나아가 자연과 사회 역사의 변화 과정에 대한 체계임을 논증한다. , 유물론과 결합된 변증법적 논리학은 과학적 인식과 실천적 활동의 방법인 것이다.

이런 철학에 깊이 파고들어서 마르크스와 레닌처럼 결국 세상을 변화시키는 일에 활용하려는 독자들에게 이 책은 유용할 것이다.

책 소개

서양 근대 철학사의 절정,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탄생을 다룬 고전 이 책은 서양 근대 철학사에서 변증법적 논리학이 어떻게 발전했고, 어떻게 마르크스의 유물론적 변증법으로 절정에 이르렀는지 추적한다. 또, 프랑스와 독일의 고전 철학자들이 논한 존재론적·인식론적 쟁점을 상세히 설명하며, 논리학의 본질적 윤곽을 밝히 드러낸다. 1부 “변증법…

더보기

차례

책을 펴내며 옮긴이 머리말 1990년판 옮긴이 머리말   서론   1부 변증법의 역사 1장 논리학의 주제와 근원: 데카르트와 라이프니츠 2장 실체의 속성으로서의 사고: 스피노자 3장 논리학과 변증법: 칸트 4-1장 논리학의 구조적 원리(이원론 혹은 일원론): 피히테 4-2장 논리학의 구조적 원리(이원론 혹은 일원론): 셸링 5장 논리학으로…

더보기

본문 중에서

• 변증법적 논리학의 중요성 ‘논리학’(Logic; 첫 글자를 대문자로)으로 이해됨과 동시에 현대 유물론의 인식론으로 이해되는 변증법을 체계적으로 발전시키는 과제는 오늘날 특히 중요하다. 레닌이 우리에게 남긴 과제이기도 하다. 사회적인 삶과 과학적 지식의 모든 영역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의 뚜렷한 변증법적 특징은, 마르크스&mid…

더보기

지은이 소개

예발트 일리옌코프 Evald Ilyenkov (1924~1979) 한평생 변증법·유물론·인식론 등을 연구한 소련의 저명한 철학자. 소련에서 고전적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부활을 꿈꾸다 마녀사냥에 시달린, 철저한 비주류이자 이단아였다. 1953년 스탈린 사후에 일시적 유화 국면이 펼쳐지자 모스크바국립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기 …

더보기

옮긴이 소개

우기동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철학과에서 “헤겔의 주객 동일성 고찰”(1985)로 석사 학위를, “유물변증법적 자연관”(1994)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미래문명원 교수로 재직 중이다. 2005년부터 대학 강단을 벗어나 노숙인, 재소자, 지역 주민 등 소외 계층을 위한 인…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