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제와 제국주의 Мировое хозяйство и империализм

니콜라이 부하린 지음 최미선 옮김 2018-07-30 260쪽 13,000원 신국판변형 9788979661385 책갈피

미-중 갈등의 격화로 동아시아 정세가 요동치는 오늘날 진정한 평화를 바라는 한국의 독자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 나왔다. 100여 년 전 러시아 혁명가 니콜라이 부하린이 제1차세계대전의 포화 속에서 쓴 이 책 《세계경제와 제국주의》는 개별 기업 사이의 경제적 경쟁이 어떻게 국민국가 사이의 정치적∙군사적 경쟁으로 발전해 왔는지 보여 준다.

이 책은 고전적 마르크스주의 제국주의 이론의 가장 중요한 문헌으로 손꼽히며 레닌의 《제국주의, 자본주의의 최신 단계》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 책의 출간을 계기로 레닌과 부하린 같은 고전적 마르크스주의자들의 제국주의 이론에 대한 오해와 왜곡도 바로잡힐 수 있을 것이다.

추천사

니콜라이 부하린이 이 책에서 다룬 주제가 중요하고 시의적절함은 특별히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제국주의 문제는 … 최근의 자본주의 형태 변화를 연구하는 경제학 영역에서 가장 본질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경제는 물론 현대 사회생활의 여러 분야에 관심을 두는 모든 사람은 이런 제국주의 문제와 관련된 … 사실들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 블라디미르 레닌

 

부하린의 제국주의 분석은 … 레닌보다도 더 철저하고 일관되며 경제적으로 정교하다. … 그의 지적 대응은 고전적 마르크스주의 제국주의 이론을 오늘날의 세계경제 현실과 연결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했다. … 내 책의 제목은 부하린의 고전인 《세계경제와 제국주의》에 대한 오마주이기도 하다.

— 알렉스 캘리니코스, 《제국주의와 국제 정치경제》 지은이

 

힐퍼딩의 《금융자본》에는 … 제국주의 이론의 주된 요소들은 제시됐지만 결코 서로 연결되지 않았다. 그것들을 하나로 묶어 낸 공로는 부하린에게 돌아가야 한다.

— 앤서니 브루어, 《제국주의와 신제국주의》 지은이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