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과 천대에 맞선 투쟁의 전략과 전술

레온 트로츠키, 토니 클리프, 알렉스 캘리니코스 외 지음 최일붕 엮음 2018-01-26 288쪽 14,000원 신국판 9788979661330 책갈피

이 책은 차별과 천대, 착취에 맞서 싸워 온 혁명가들과 투사들이 발전시킨 전략과 전술, 즉 계급투쟁의 방법론을 소개한다. 여러 글 가운데 특히 레온 트로츠키가 쓴 “호황, 불황, 파업의 상호작용”은 국내 최초로 번역된 것으로, 경제 상황과 계급투쟁 사이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분석한 탁월한 글이다. “공동전선에 관하여”는 트로츠키가 1922년 2월 말 열린 코민테른 집행위원회 확대 총회에 제출하려고 쓴 것으로, 혁명적 마르크스주의의 가장 중요한 강령적 문서 가운데 하나다. 그 밖에 토니 클리프, 알렉스 캘리니코스 등 후대의 마르크스주의자들이 쓴 글도 여럿 수록돼 있다. 군사 전략가 클라우제비츠의 이론을 응용한 계급투쟁의 전략과 전술, 러시아 혁명가 레닌과 트로츠키의 기여, 노동자 단결을 지향하는 공동전선 등 노동계급의 자력 해방을 향한 투쟁에서 많은 혁명가들이 내놓은 방법론은, 21세기 혁명과 사회 변화를 바라는 사람들에게 깊은 영감을 줄 것이다. 또 초좌파주의, 인민전선 등 과거와 현재의 혁명가들이 저지른 오류를 통해서도 교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엮은이 소개

최일붕

노동자연대 운영위원이다. 지은 책으로는 《러시아 혁명: 희망과 좌절》(책갈피)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레닌 평전 1: 당 건설을 향해》(책갈피), 《트로츠키의 마르크스주의》(책갈피) 등이 있다.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