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주의로 본 한국 현대사

한규한, 김동철, 김현옥 지음 2018-03-26 280쪽 13,000원 신국판 9788979661347 책갈피

누구의 눈으로 역사를 바라볼 것인가?”

조지 오웰은 “과거를 지배하는 자가 미래를 지배하고, 현재를 지배하는 자가 과거를 지배한다”고 했다. 현재를 지배하는 자가 미래를 지배하고자 과거를 지배하려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한국의 지난 우파 정권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통해 과거를 입맛에 맞게 바꾸려 했다.

역사를 공부하는 데서 중요한 것은 어떤 일이 있었는지 아는 것과 더불어 그것을 어떤 시각으로 바라볼 것인지다. 이 책은 마르크스주의적 시각에서 한국 현대사를 바라봄으로써, 지배자들의 시각에서 서술한 역사를 속 시원하게 반박할 뿐 아니라 한국 현대사를 진보적 시각으로 해석하고자 했던 기존 시도들의 약점도 살펴본다.

책 소개

이 책은 주되게 고전적 마르크스주의 관점에 입각해 서술한 책이다. 이는 무엇보다 체제를 지배하는 지배계급의 눈으로 역사를 보는 데 반대한다는 뜻이다. 인류가 상호 대립하는 계급사회로 이행한 이래 어느 계급에게나 보편타당한 역사 해석은 거의 존재할 기반이 없었다. 특정한 역사적 사건들은 결국 누구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가 하는 문제로 귀결할 수밖에 없다. …

더보기

차례

들어가며 한국 현대사 연표   1장 해방 ─ 새로운 사회는 가능했는가? 해방은 도둑같이 뜻밖에 왔다 미국 놈 믿지 말고, 소련 놈에 속지 말라 신탁통치 ─ 미국이나 소련의 감독은 필요 없다 해방 공간에서 좌파의 전략 중간파와 김구의 길이 대안이었을까 북한 ‘인민민주주의 개혁’의 본질 해방 정국의 좌우합작과 민족통일전선   2장 한국전쟁 ─…

더보기

본문 중에서

광주 민중 항쟁과 역사적 의의 전두환은 12월 12일 정승화를 박정희 살해 공모 혐의로 체포하면서 ‘12·12쿠데타’를 일으켰다. 그 뒤 전두환은 아래로부터의 저항을 파괴하기 위해 움직였다. … 그리고 주요 방송과 신문사를 회유·통제하는 ‘K공작’을 펼친다. 새로운 ‘King’ 전두환을 국가 지도자로 부각시키기 위해서였다. …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야당의…

더보기

지은이 소개

한규한 경상대학교 정치경제학 대학원에서 역사학 전공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대학원에서는 주로 한국의 민족주의와 관련한 주제로 탐구했다. 노동자연대 회원으로 활동하면서, 단체의 저널들에 한국 현대사에서 제기되는 쟁점들과 관련된 기사와 논문을 많이 기고했다.   김동철 《마르크스21》에 한국사 관련 논문을 정기적으로 기고하고 있다. 이 책에 수록된 글 …

더보기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