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의 자본주의 분석과 성차별, 성폭력

실라 맥그리거 지음 이현주 엮음 2017-07-19 184쪽 10,000원 신국판 변형 9788979661255 책갈피

최근 몇 년간 여성 차별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크게 증가했다. 이 책은 여성 차별이 자본주의 사회구조와 어떻게 연관돼 있는지를 마르크스의 자본주의 분석에 기초해 설명한다. 특히 페미니즘 일각에서 관심 갖는 섹슈얼리티 문제에 대한 마르크스주의적 분석을 내놓고 있다. 성폭력, 성 상품화 같은 문제를 전체 사회관계와 연관 지어 살펴보며 진정한 성해방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제시한다.

또한 이 책은 여성 차별을 없앨 수 있는 전략 문제도 다룬다. 누구에 맞서 어떻게 싸울 것인지는 매우 중요한 문제다. 이 책은 마르크스가 《자본론》에서 보여 준 통찰이 자본주의에서의 여성 차별을 분석하는 데 얼마나 유용한지를 잘 보여 준다. 여성 차별에 관한 마르크스의 저작을 살펴보는 분석이 드물다는 점에서 이런 분석은 매우 값지다.

지은이 소개

실라 맥그리거 Sheila McGregor

영국 사회주의노동자당SWP의 오랜 당원이고 계간지 《인터내셔널 소셜리즘》 편집위원이다.

1970년대에는 국제사회주의자들(사회주의노동자당의 전신)이 발행한 격월간지 《위민스 보이스》의 편집자였다. 오랫동안 여성 차별과 노동운동에 관해 글을 쓰며 마르크스주의적 여성해방론을 발전시켰고 클라라 체트킨, 실비아 팽크허스트 등 여성해방과 노동계급 투쟁을 긴밀하게 결합시킨 여성 사회주의자에 대해서도 많은 글을 썼다. 영국 교원노조NUT 분회장으로서 노동운동 안에서 전쟁에 반대하고 여성·성소수자·인종 차별에 맞선 활동에 앞장서기도 했다.

국내에 번역된 책은 《계급, 소외, 차별》(공저, 책갈피, 2017)이 있다.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