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주의와 여성해방 Marxism and Women’s Liberation

주디스 오어 지음 이장원 옮김 2016-07-29 440쪽 16,000원 신국판 9788979661194 책갈피

인류의 절반인 여성은 왜 아직도 차별받을까? 왜 여성은 유리 천장을 넘어서기는커녕 저임금의 밑바닥에서 헤어나지 못할까? 왜 여성운동이 거둔 성과가 공격받고 있을까? 이 책은 여성운동이 이룬 성과와 후퇴, 새로 등장한 문제와 모순을 검토하고 여성해방을 쟁취하기 위한 분석과 전략을 내놓는다.

지은이 주디스 오어는 영국의 마르크스주의자로 여성 차별에 맞서 투쟁해 왔을 뿐 아니라 여성운동의 여러 쟁점을 놓고 벌어지는 논쟁에 참여해 왔다. 이 책에서도 페미니즘의 이론(가부장제, 정체성 정치, 특권 이론, 퀴어 이론, 이중체계론, 교차성, 사회재생산 등)과 쟁점(임신중절권, 가사노동, 외설 문화, 포르노, 성매매 등)을 이해하기 쉽게, 그러나 매우 논쟁적으로 다룬다.

지은이 소개

주디스 오어 Judith Orr

영국 사회주의노동자당 중앙위원이다. 북아일랜드에서 태어났고 1980년대에 지방공무원노조의 현장위원으로서 마거릿 대처의 광원 파업 탄압에 맞서 싸우다가 사회주의자가 됐다. 사회주의노동자당이 발행하는 반자본주의 월간지 《소셜리스트 리뷰》와 주간신문 <소셜리스트 워커>의 편집장을 지냈다. 2011년 2월 이집트 혁명이 한창일 때 혁명의 현장을 취재했고, 현재 영국 전쟁저지연합의 운영위원이기도 하다. 여성운동사, 임신중절권, 이혼 등 여성 문제와 인종차별, 무슬림 혐오, 반파시즘 운동에 대해서도 많은 글을 썼다. 국내에 번역된 저서는 《여성차별과 자본주의》(노동자연대)가 있다.

댓글은 닫혔습니다.